Views: 451
0 0
Read Time:2 Minute, 5 Second
  • 제작: Storm8 LLC
  • 유통: Apple App Store
  • 장르: Strategy Simulation
  • 리뷰 타이틀 버전: Version 1.54

월드 워World War는 징가Zynga의 마피아 워즈Marfia Wars 이후 우후죽순격으로 등장한 웹 전략 게임 시스템을 채용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국가를 선택하여 캐릭터를 생성하며, 자금을 모아 무기 등을 구매하여 임무Missions라 불리우는 게임 컨텐츠를 플레이 하거나, 다른 플레이어와 전투Battle을 벌일 수 있다. 마피아 워즈와 마찬가지로 다른 플레이어와 전투 시에는 동맹Alliance의 숫자에 의하여 자신의 공격력이 결정되기 때문에 많은 동맹을 맺는 것이 게임 플레이에 유리하다.

게임에서 사용 되는 스테이터스로 체력 Health 에너지 Energy 탄환 Ammo 가 존재하는데 체력과 탄환은 PvP 시 소모되는 수치, 에너지는 미션 수행 시 소모되는 수치로 지정 되어 있다. 각각의 행동을 할 때 마다 각 스테이터스가 감소되며, 체력의 경우 0이 될 경우 사망 판정을 받게 된다. 소모된 스테이터스는 지정된 시간이 지나면 점차적으로 충전이 된다.

전투 시스템은 별도의 전투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투 즉시 결과 값이 나오는 형태로 진행된다. 동맹의 수와 이용가능한 유닛의 수를 기반으로 공격력과 방어력이 결정되며 공격자의 공격력과 방어자의 방어력을 비교하여 전투 승패가 판가름나기 때문에, 질 좋은 유닛을 다수 보유하는 것과 동시에 많은 동맹을 보유하고 있어야만 PvP 에서 승리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현대전을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군사 무기들이 등장한다. 플레이어의 레벨이 올라갈 수록 사용 할 수 있는 군사 무기의 종류가 점차 늘어나는 형태로, 상위 레벨의 유닛의 경우에는 유지비 Upkeep 가 존재하기 때문에 수입과 지출 분배에도 신경을 써야 원할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게임은 이미 검증된 시스템-마피아 워즈의 시스템에서 정말 소재만 딱 바꿨다-을 기반으로 제작이 되었기 때문에 나름 재미는 존재하지만, 몇가지 문제점이 존재를 한다. 시간이 깡패인 웹 게임의 특성을 그대로 물려받았기 때문에 오래 죽치고 있었던 플레이어에게는 어떤 방식을 쓰던지 간에 뛰어넘을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으며, 각종 부분 유료화 아이템 등으로 인하여 같은 레벨의 플레이어들끼리도 심각한 벨런스 격차가 발생하는 점은 게임을 쉽게 지치게 만드는 가장 심각한 요소이다. 지나치게 단순화 한 PvP 매칭 시스템과 저 레벨의 경우 거의 쓸모가 없다시피 한 현상금 시스템 같은 경우도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키고 있으며, 거기에 마피아 워즈의 소셜 시스템 Social System 을 그대로 물려 받으려고 하다보니 동맹과 관련한 시스템 역시 재미를 반감시키는 요소 중 하나이다. 게임 내에서 동맹과의 교류는 전혀 존재하지 않으며, 단순히 숫자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중요성을 느낄 수 있는 여지는 전혀 없다.

하지만 성공적으로 라이브가 되고 있는 게임이다 보니, 제작사는 사실상 ‘소재’만 바꿔서 동일 시스템의 게임을 지속적으로 내고 있다-소재의 폭은 대단히 넓어서 갱스터, 벰파이어는 물론, 닌자, 락벤드, 레이싱, 포켓몬(…물론 그 포켓몬은 아니지만)이 등장하는 게임이 앱 스토어에 등록되어 있다. 비슷한 게임을 짧은 시간 내에 찍어내서 신규 사용자를 계속 늘리는 사업 모델이 어느 정도 성공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왠지 모르게 ‘한탕’으로 비춰지는 것은 단순히 아쉬운 감상만은 아닌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