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s: 601
0 0
Read Time:3 Minute, 22 Second

올해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작품상과 감독상을 포함 총 4개 부분에서 수상을 하였습니다. 올해로 92년째를 맞는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을 비롯, 우리나라와 해외의 여러 단체들은 영화의 예술성과 작품성을 기리기 위해 시상식을 개최합니다.

물론 게임의 경우도 국내와 해외의 여러 단체에서 “게임의 예술성과 작품성을 기리기 위해” 게임 시상식을 매년 개최하고 있습니다. 나름 역사도 오래 되었고,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처럼 권위가 있는 시상식도 물론 존재합니다. 만약 게임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시상식에 나오는 작품들을 참고해 보는 것도 좋겠지요.

  • 참고: GOTY Game of the Year 란?
    게임 관련 시상으로 GOTY (고티) 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Game of the Year 즉 올해의 게임을 의미하는 말로, 일종의 “대상” 혹은 “1등상” 같은 느낌으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단, GOTY는 시상식이나 행사 이름이 아닙니다. 어떤 게임이 “GOTY 00개를 수상했다!” 란 이야기는 각종 시상식의 대상을 쓸어갔다. 라는 의미입니다.

국내 게임 시상식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한민국 게임대상은 국내에서 가장 오래 된 게임 시상식입니다. 대한민국 문화관광부와 언론사가 주최하고 있으며, 매년 국내 최대의 게임쇼인 지스타 G-Star 전야에 시상식이 거행됩니다.

대한민국 게임대상이라는 명칭에 걸맞게, 한해 동안 출시 된 “국산 게임” 중 특별한 성취를 이룬 게임들이 시상대에 오릅니다. 대한민국 게임대상 산업적 성취에만 관심을 가진다는 비판이 있으며 때문에 게이머들에게 권위를 인정 받지는 못한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부산 인디 커넥트 페스티벌 게임 시상식

매년 9월에 부산에서 개최되는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은 역사가 그리 오래 되진 않았습니다. 국내외의 인디 게임들을 전시하고, 개발자, 게이머 간 교류를 목적으로 시작된 이 행사는 매년 관객 수를 늘려가며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의 행사 마지막에는 경쟁부분 전시작들을 대상으로 시상식을 거행합니다. 인디 게임을 다루다 보니 산업적인 성취 보다는 게임 본연에 대한 평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때문에 게이머들로 부터 조금씩 권위를 인정 받아가는 모습입니다.

행사 참가작들의 국적을 가리지 않기 때문에 이 행사는 상대적으로 해외 참가작들의 수상 비율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아직 널리 알려지지 않은, 좋은 게임을 찾으신다면 이 시상식을 주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해외 게임 시상식

더 게임 어워드 The Game Awards

북미 지역 최대의 게임 시상식이라 할 수 있는 더 게임 어워드는 게임 미디어 주최의 행사로, 게이머들에게 잘 알려진 행사입니다. 시상식 자체가 여타 게임 시상식에 비해 화려한 편이며, 게임 시상 이외에도 신작 공개 등의 깜짝 행사들이 있습니다.

역시 게임 시상에 있어 국적이나 게임의 규모를 가리지는 않기 때문에 여러 나라의 다양한 작품들이 후보에 오르고, 시상을 하기도 합니다.

DICE 어워드 D.I.C.E. Awards

상호작용 예술 과학원 Academy of Interactive Arts & Sciences 에서 성취가 높은 게임을 선정하여 수상하는 시상식입니다. 1998년 부터 시작되어 꽤 오랜 전통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 상은 딱히 게임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닌, 디지털 요소를 이용한 상호작용 매체를 사용한 작품, 서비스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시상 초창기에는 웹 서비스 등이 후보작에 오르기도 했지요.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 Golden Joystick Awards

1983년 영국의 게임 잡지의 인기 투표 방식으로 선정하는 게임 시상식입니다. 역사가 오래 되었고, 일반인들의 투표 참여로 수상이 결정된다는 개방성이 특징입니다. 작년(2019년) 11월 국산 게임인 BTS World 가 올해의 모바일 게임 부분을 수상하기도 하였죠.

게임 디벨로퍼 초이스 어워드 Game Developers Choice Awards

게임 디벨로퍼 초이스 어워드는 전세계 게임 개발자들이 참석해 정보를 공유하는 행사인 게임 디벨로퍼 컨퍼런스 Game Developers Conference (매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의 부속 행사로 진행됩니다.

이 시상식의 특징은 한 해 동안 출시 된 전 세계의 게임들을 대상으로 게임 개발자들이 직접 선정해 수상작을 결정한다는 데 있습니다. 전 세계 게임 개발자들이 게임을 만들면서 지향하는 지점이 어디인지를 알 수 있지요.

인디 게임 페스티벌 어워드 Independent Games Festival Awards

위에 소개한 게임 디벨로퍼 초이스 어워드와 마찬가지로 게임 디벨로퍼 컨퍼런스의 부속 행사로 열리는 시상식 입니다. 한해 동안 전 세계에서 출품 된 인디 게임을 중심으로 뛰어난 성취가 있는 작품들에 대해 수상을 합니다.

대규모, 상업적인 성과를 노리고 제작된 기성 제작사들의 게임들 보다 참신하고 독특한 게임들이 선정되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시상에서 수상한 게임들에 대해 존중하고 있습니다.

BAFTA 게임 어워드 British Academy of Film and Television Arts Game Awards

BAFTA 어워드는 원래 영국의 영화 및 TV 쇼 관련 시상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1998년 부터 게임에 대해서도 부문 시상을 시작한 이후, 2003년 부터 아에 게임 부분을 독립시켜 지금까지 시상을 진행 중입니다.

BAFTA 게임 어워드는 업계와 게이머들로 부터 상당한 권위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모체가 되었던 BAFTA 시상식의 권위를 물려받아 잘 유지하고 있다는 인상이지요.

일본 게임 대상

일본 게임 산업은 전세계 게임 산업의 시작과 거의 동시기에 시작을 하였고, 전세계 게임 개발자, 게이머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일본 게임 대상은 여타의 국제 시상식 보다는 일본 게임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One Punch Man Poster Previous post 원펀맨 ワンパンマン S2 – 시즌 2
Next post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전면 개정안 초안 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