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s: 1112
0 0
Read Time:3 Minute, 6 Second

아이에게 어떤 게임을 골라줄지, 혹은 아이가 하고 있는 게임이 어떤 게임인지 부모라면 궁금해할 것입니다. 어려서부터 게임을 많이 해 본 분들은 게임 패키지에 찍힌 정보나 게임 플레이 영상 등을 찾아보며 쉽게 게임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부모의 절반 이상은 게임에 대해 잘 모른다고 스스로 인정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게임에 대해 잘 모르는 부모가 가장 손쉽게 게임에 대해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게임의 이용 등급 정보를 확인하는 겁니다. 대한민국에 유통되는 모든 게임들은 게임 심의 기관의 심의 확인을 거쳐 등급 정보를 알려야 하는 법적 의무가 있습니다. 사용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제품 정보를 의무적으로 표기하는 것과 같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든 게임에 이 심의 정보가 표시 되어 있기 때문에, 제일 먼저 등급 정보를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물 이용 등급 정보는 어떤것이 있는가?

1. 연령 기준 이용 등급

게임물 이용 등급은 이용자의 연령에 따라 크게 4개로 구분됩니다. 전체 이용가, 12세 이용가, 15세 이용가, 청소년 이용불가의 4개 등급이 있으며, 연령 기준은 영상물(영화, 방송 등) 이용 등급과 동일합니다. 그 밖에 온라인 게임의 공개 테스트 진행을 알리는 “테스트용”과, 별도 등급 분류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확인 등급인 “공익목적” 등급이 있습니다.

연령 기준 이용 등급(출처: 게임물관리위원회)

연령 기준 이용 등급을 정할 때 선정성, 폭력성 및 공포, 범죄 및 약물, 언어 사용, 사행성의 표현 등의 강도나 적정성을 확인하여 결정 합니다(세부 정보는 아래 이미지를 참조 바랍니다).

등급분류 세부 기준(출처: 게임물관리위원회)

참고로, 부모의 확인 또는 보호가 있으면 연령에 관계 없이 이용이 가능한 영상물 이용등급과 달리, 게임 이용 등급은 해당 연령이 되지 않은 아이에게 게임을 판매하거나 유통하면 법에 의해 처벌을 받습니다. 물론 집에서 부모의 동의 하에 개별적으로 즐기는 것은 문제되지 않습니다.

2. 내용 정보

연령 기준 이용 등급만으로는 게임에 어떠한 내용이 있는지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각 게임은 등급 세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아이콘으로 표시를 합니다.

내용정보 표시 아이콘(출처: 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 등급 정보에 해당 아이콘이 표기 되어 있다면 게임 내에 해당 내용이 들어 있다는 뜻입니다.

게임물 이용등급 확인 방법

그럼 게임물 이용등급은 어떻게 확인해야 할까요?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게임들의 경우, 게임 패키지의 앞 또는 뒷면에 게임물 이용등급 정보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제품 앞면 또는 뒷면에 이용등급 정보가 표시 됩니다.

온라인 게임의 경우, 게임 접속을 위한 시작 페이지게임 실행 시 첫 화면에서 정보가 표시 되도록 의무화 되어 있습니다.

보통은 홈페이지 하단에 위치

또한, 게임물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게임물 등급 정보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다면 이쪽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게임의 이용등급 확인

모바일 게임의 게임물 이용등급 정보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의 앱 정보에 표시가 됩니다.

정보를 확인하시다 보면 게임물 이용 등급 정보가 다르게 나오는 경우를 보실 수 있습니다(이건 현행 법 문제와 관련이 있긴 합니다만 여기서 자세한 설명은 피합니다).

우선 국내에서 정식으로 유통 중인 게임의 경우, 국내 게임물 이용 등급 기준 정보가 제공됩니다.

국내 정식 유통의 경우 국내 기준 심의 정보가 표시 됩니다

하지만 해외 사업자도 국내 스토어에 자유롭게 게임을 등록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 게임은 심의 정보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보통 자체 이용 등급 정보(또는 해외 심의 등급 정보)를 표시하곤 합니다.

해외 유통 게임의 경우 국내 등급과 다른 등급 정보가 보입니다.

자체 이용 등급 정보나 해외 심의 등급 정보가 표시 될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유는 각 회사나 국가별 심의 등급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예상하지 못한 내용이 들어가 있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제등급분류연합 IARC 이라는 연합체를 만들어 분류 기준을 통일하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 우리나라는 2017년 게임물관리위원회가 해당 가입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아이가 하는 게임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용 등급 확인부터

아이에게 어떤 게임이 좋을지, 혹은 아이가 하고 있는 게임이 해도 괜찮은 것인지 궁금하다면 게임물 이용 등급 확인은 가장 간단하고 편리한 확인 수단입니다. 일일히 게임 내용을 찾아보지 않아도 부모로써 판단에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확실하게 확인 할 수 있지요.

게임에 대해서 잘 모르니까, 게임을 좋아하진 않아서 라고 지레 겁을 먹으실 필요 없이 우선 이용 등급 정보 부터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여력이 된다면 게임 내용을 확인 하거나 아이와 함께 게임을 즐기는 것이 더 좋겠지만). 자, 그럼 시작해 봅시다.

Previous post 나이브스 아웃 Knives Out (2019)
Next post 어쌔신 크리드 3 Assassin’s Creed I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