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s: 413
0 0
Read Time:2 Minute, 27 Second
  • 제작 : Namco
  • 유통 : SCEK (한국 발매판)
  • 장르 : 플라이트 슈팅
  • 리뷰 타이틀 버전 : Play Station 2 한국 발매판(04. 11. 25. – NTSC/J)

전투기에 대한 묘한 집착을 가지게 된건 아무래도 1차 걸프전 이후였던것 같다. 최첨단 무기의 전시장이라고 표현했었던 당시의 언론의 태도는 지금 생각해도 문제가 없었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당시에는 전쟁의 정치적 논의라던가, 비인도적인 면들에 대한 논의가 존재하지 않은체 단순히 서방세계의 무기 시스템에 대한 홍보에만 열을 올렸던것 같았고, 아직 어리기만 했던 나는 이라크의 푸른 하늘을 수 놓는 전투기들의 영상을 단지 넋을 잃고 바라보기만 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전투기만큼 모순적인 기계도 없는 것 같다. 하늘을 날고 싶다는 인간의 꿈을 가장 극단적으로 표현함과 동시에, 그 극한의 퍼포먼스를 단지 인간을 살육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하는 기계. 지나치게 아름다우면서도 동시에 위험한 ‘병기’. 때문에 (비단 나뿐만 아니라)사람들은 이 하늘을 나는 살육기계들의 마력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실제 하늘을 난다고 하는 일은 지독하게 복잡하고 어려운 일인데다, 거기에 ‘전투’를 한다고 하는 것은 일반인들의 상상을 훨씬 초월하는 고통을 수반하며, 그렇기 때문에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전투기를 직접 조작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다.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라는 장르를 통해 일반인들은 하나 둘 대리 만족을 찾기 시작했지만, 시뮬레이터는 사실성을 바탕으로 한다는 한계에서 벗어나질 못하기 때문에 매니아를 제외하고는 그 저변이 더 이상 확대되질 못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에이스 컴뱃 시리즈는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의 지나치게 어려운 장벽을 배제하고 최대한 간결한 시스템과 인상적인 스토리를 통하여 매니아들이 아닌 일반인들도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그 기회를 열어두었다. 비행 역학이나 항공생리 같은 과정이 없어도 전투기를 조작 할 수 있다는 매력은 전투기의 마성에 빠진 사람들에게 거부할 수 없는 유혹이었다.

PS의 패드를 이용한 간단한 조작성과 전투기의 속도감을 느끼게 해주는 화려한 연출, 그리고 시뮬레이터라는 틀을 벗어나 과감한 삭제와 과장을 통한 호쾌한 게임 시스템은 이 시리즈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이러한 성향은 최신작인 이번 작품에서도 여전히 계승되어지고 있으며, 시리즈의 전작들이 그러했듯, 새로운 시스템과 스토리를 도입함으로써 자칫 매너리즘에 빠질 수 있는 위험에서 성공적으로 빠져나오고 있다.

시리즈 최신작인 The Unsung War는 기존의 에이스 컴뱃의 간결한 시스템에 진보적인 그래픽, 다양해진 전투기, 3D 그래픽으로 연출되는 스토리를 추가하였다. 다양한 추가 요소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편대 시스템의 도입을 통한 ‘윙맨’의 개념의 등장이다.

플레이어가 직접 조종하는 기체 이외에 최대 3명의 AI 윙맨을 통하여 단순한 슈팅의 개념에서 벗어난, 협동 전술이 가능해졌다는 것은, 플레이어로 하여금 단순히 자신 개인의 능력을 100% 발휘하여 단순하게 임무를 완수하는 방법 뿐만 아닌, 게임 진행의 선택지를 넓혔다는 점에 있어서 의의가 있다. 또한 게임과 스토리 진행의 이분법적인 연출 구도에서 벗어나 게임 진행중의 윙맨과의 교신 등을 통한 스토리 진행으로, 사실성과 몰입도 양쪽 모두를 놓치지 않는 기민함도 보여주고 있다.

에이스 컴뱃 시리즈의 가장 큰 미덕이라고 한다면 하늘의 표현에 있다고 생각하는 나로써는, 이번 시리즈에서의 창공의 표현은 정말 환상적이라고 평가하고 싶다. 다양한 전장의 기후 표현 뿐만 아니라, 정밀한 지형 그래픽들은 ‘정교하다’가 아닌 ‘아름답다’는 수식어를 써도 좋다. 고속으로 하늘을 가를때의 상쾌한 기분이 들 정도로 이번 작품의 그래픽은 최고 수준이며, 여기에 더해지는 3D 비주얼들도 상당한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다.

벌써 다섯번째 시리즈임에도 불구하고 ‘뻔하다’라는 평가가 나오지 않는 이유는 물론 제작진들의 노력이 그 첫번째이겠지만, 전투기의 마력을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이 제작을 하기 때문에 시리즈가 더욱더 발전하는것이 아닌가 싶다. 다음 작품이 어떻게 나올지에 대한 정보는 그닥 중요하지 않다. 어쨌든 그들과 함께 하늘을 날 수 있다면 그걸로 족하니까.

Previous post 윤하 ユンナ – ほうき星
Next post 레전드 오브 조로 The Legend of Zorro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