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s: 853
0 0
Read Time:2 Minute, 54 Second

몇년 전부터 4차 산업 혁명에 대한 이야기가 세상에 나오기 시작하면서 AI, 드론, 자율 주행 등 최첨단 IT 산업 기술들이 각광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VR과 AR의 경우, 새로운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교육, 산업 현장, 군사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존의 환경을 뛰어넘는 대변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dongpung님의 이미지 입니다.

사실 VR이나 AR의 실증 개념과 활용은 이미 수십년전 부터 있었고 고성능의 시뮬레이터, 군사 기기(예를 들어 전투기의 HUD Head Up Display) 같은 분야에 이미 사용 되고 있었습니다. 이 때의 장비들은 고가에, 부족한 컴퓨팅 파워로 인해 소수 분야에서 소수의 인원들만 사용했지요. 물론 이 때도 개인 사용자를 위한 장비들이 시판되기도 했었지만, 조악한 성능과 시장성 문제로 금방 사장 되었습니다.

지난 십수년간의 기술 발달로 인해 VR 장비는 일반이 사용해 볼수 있을 만큼 소형화, 고성능화 되었습니다. 현재 시장에는 구글 카드보드 Google Cardboard 같은 초저가의 VR 기기부터 HTC Vive Pro 같이 100만원을 훨씬 넘는 고가의 제품까지 VR 기기들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저가형 VR 기기의 등장으로 상당히 많은 기기들이 소비자들에게 전달 되었을 뿐만 아니라, 4차 산업 혁명이라는 키워드와 함께 교육 현장에서도 각종 VR 기기들(주로 구글 카드보드 처럼 휴대폰을 장착해 쓰는 형태)이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덕분에 저희 집에도 저가형 VR 기기들이 벌써 네 다섯대 씩 굴러다니는 형편이 되었습니다. 교육 현장에서의 적극적인 보급과 함께 중요한 미래 먹거리라는 이야기는 부모들의 VR에 대한 경계심을 낮추는데 공헌하였습니다. 그런데 이게 마냥 아이들에게 좋기만 한 걸까요?

VR – 아직은 신체에 무리가 많이 가는 기기

VR 기기의 기술이 예전에 비해 많이 발전을 하긴 했지만, 아직 신체적 발달기에 있는 아이들이 VR을 사용하는 것은 많은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특히 VR 기기는 사용자의 시력, 청력, 평형감각 등에 무리를 줍니다.

  • 시력 – VR 장비는 매우 가까운 거리에서 TV를 보는 것과 같습니다. 물론 시력 보호를 위한 각종 장치들이 있기는 하지만, 장기간 사용을 하기에는 여전히 부담스러운 수준입니다.
  • 청력 – VR 장비는 실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이어폰을 사용 할 것을 권합니다. 잘못 된 사용법으로 청력에 부담이 갈 수 있습니다.
  • 평형감각 – VR 멀미. 말 그대로 신체 감각의 착각으로 인해 멀미가 발생합니다.
  • 바른 자세 유지 – (저가형 VR 기기를 제외하고) VR 기기의 HMD Head Mount Display 장비는 꽤 무겁습니다. 장시간 사용시 목 근육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VR 기기 제조사들은 만 12세 ~ 13세 이하의 청소년, 어린이들의 VR 기기 사용에 대해 경고를 하고 있습니다(실제로는 자신들도 어떤 영향이 있을지 정확히는 모르지만, 우리가 사용에 책임지지 못하겠다는 의미 입니다).

Gear VR 사용 시 주의사항(310-330011-04) 에서 발췌

하지만 미래 먹거리라는데, 안 하면 그만일까?

개인적으로 VR 기술은 아직 완성된 것이 아니고, 발전 단계에 있다 봅니다. 그리고 위에 언급한 신체 부담 요소들은 언젠가는 해결이 될 거라 믿습니다(사족이지만 1)

만약 아이가 뒤쳐지는 것을 걱정 한다면 모든게 끝난 다음 뒤늦게 시작하는 것은 별로 바람직하진 않습니다. 때문에 섣부르게 무조건 금지부터 시키기는 것은 잘못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어떻게 사용하는게 좋을까요?

아이들과 VR을 사용할 때 – 이렇게 해 보세요

아이들이 VR을 사용할 때, 부모님은 일단 꼭 옆에 있어주세요. 이건 가장 철저하게 지켜야 할 원칙입니다. 그리고 다음의 사항들을 실천해 본다면 집에서도 안전한 VR 사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사용 시간을 정해두고 이를 넘기지 맙시다. 저의 경우에는 1회 20분 이내 사용 + 10분 이상 휴식. 하루 총 1시간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사용했습니다.
  • VR 장비의 사용, 설정(소리 크기 등)을 부모가 직접 제어해주고, 아이들에게 주의를 주세요.
  • 사용 후 컨디션을 체크해 주세요. 만약 사용후 불편을 호소한다면 해결 방법을 찾아보거나, 대안을 찾아 해결해 주세요.
  • VR 콘텐츠는 부모가 직접 골라주세요. VR 콘텐츠는 종류에 따라서 자극과 신체 부담이 천차만별로 다가 옵니다. 부모가 직접 해보고 괜찮겠다 싶은 것을 골라주는 것도 좋겠지요.
출처: Lyncconf Games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2.0 일반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VR에 대한 전망에 부정적인 이유는, 대부분 현재 한계와 해결 방안 같은 불편한 이야기는 빼고 장미빛 미래만 이야기 한다는 점 때문 입니다

Previous post 링 피트 어드벤처
Poster Next post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Call of Duty: Modern Warf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