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s: 202
0 0
Read Time:51 Second
  • Video Streaming (Netflix)
  • 2023.12.31.

평가: 2.5/5

이 영화는 리들리 스콧 감독의 유명한 전쟁 영화인 블랙 호크 다운 Black Hawk Down 과 같은 배경인 모가디슈 전투를 다룬 말레이시아 영화입니다. 사실 모가디슈 전투 당시 추락한 블랙 호크와 이를 구조하기 위한 미군의 활약만 있었던 건 아니고, 유엔 평화 유지군 소속이었던 말레이시아 군 및 파키스탄 군 역시 고립된 미군을 구출하기 위한 작전에 참가를 했었지만, 블랙 호크 다운에서는 영화 말미에 그것도 파키스탄 군의 모습만 잠깐 나오고 말지요.

이 영화는 (말레이시아 영화이므로) 말레이시아 군 입장에서 당시의 구출 작전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완성도는 좀 떨어지는 편이긴 하지만, 헐리우드 영화에서 의도적으로 누락시킨 다국적 군의 활약을 보기에는 나쁘진 않습니다. 다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너무 노골적이다 보니, 마치 1970 ~ 80 년대의 한국 전쟁 영화나 혹은 배달의 기수를 보는 것과 비슷한 감정이 듭니다.

뭐, 영화 말미에도 자막을 빌어 나오긴 합니다만, 이 영화는 실화 바탕의 허구이며, 이는 블랙 호크 다운이라던가, 모가디슈 같은 영화도 비슷한 처지일 것 입니다. 같은 사건을 바탕으로 어떤 주제를 어떻게 풀어나가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사례 정도로 생각한다면 이 영화와 블랙 호크 다운을 연달아 보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네요.

Previous post 하우스 플리퍼 House Flipper
Next post 프로덕트 오너(Product Owner – PO)에게 필요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