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발: Every Single Soldier
- 리뷰 플랫폼: Windows PC / Steam
- 발매년도: 2017.06.15.
- 장르: 타임 매니지먼트, 전쟁
항공모함을 소재로 한 타임 매니지먼트 게임. 기본적인 플레이는 갑판을 정리하는 일로, 적절한 타이밍에 함재기들을 작전 준비 시키고, 적절한 임무에 배정한 후, 임무를 위해 출격시켜야 한다. 물론 좁디 좁은 항공모함 위이기 때문에 잠깐의 방심은 대형 사고로 이어지므로, 효율적인 공간 관리는 필수. 여기에 더해 미해군 식 항공모함 전투 교리에 따라서, 함재기를 출격 시켜 적의 공습을 막거나, 지상 폭격 임무를 수행하는 등 실제 항공모함에서 벌어질 법 한 난장판 상황을 잘 컨트롤하여 임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어야 한다.
항공모함 관리라는 소재와 함께, 항공모함 위의 복잡한 상황을 캐주얼하게 잘 추상화 시킨 수작.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스테이지는 횟수를 거듭할 수록 난이도가 수직 상승하게 되는데, 역시 가장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는 부분은 빽빽한 항공모함 위에서 함재기들 끼리 충돌하는 사고를 막기 위해 해야 하는 조치들이다. 착함과 이륙 타이밍이 맞지 않아 활주 공간 위에서 작살이 난다던가, 엘리베이터를 제때 치우지 못해 임무에 즉시 투입되어야 하는 기체를 준비시키지 못한다던가 하는 일은 부지기수. 그 와중에 적의 파상공세 까지 막아내야 하니, 후반 스테이지들은 정말 플레이 하기 죽을 맛.
그래도 적절하게 도전할 만 하고, 항모가 펼치는 다양한 작전들의 면면을 본다던가 하는 부분은 상당히 인상적이다. F-18, A-6, E-2 등의 함재기 뿐만 아니라, MH-60, V-22 같은 회전익기 기체들도 등장하기 때문에 밀리터리 매니아들이 좋아할 만한 요소도 잔뜩 존재한다. 때문에 한 번 쯤 플레이 해 볼 만한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