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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작: Id Software
  • 리뷰 플랫폼: Windows PC / Steam
  • 발매년도: 1993년
  • 장르: FPS

둠(Doom)은 1993년에 출시된 전설적인 비디오 게임으로, 현대 FPS(First-Person Shooter) 장르의 족보를 남기며 게임 역사에 길이 남은 작품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 게임은 특히 당시 기술적인 혁신과 독특한 디자인으로 많은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이에 더해, 둠은 그 당시의 기술적 한계를 뛰어넘어 사용자 생성 콘텐츠와 멀티플레이 모드를 도입함으로써 지금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작품으로 평가됩니다.

1993년, 둠은 이전의 FPS 게임과는 다른 차원의 그래픽과 사운드를 선보였습니다. 그래픽은 당시에 비해 현저히 발전한 3D 엔진을 기반으로 하고 있었으며, 당시 게임의 표준이었던 2D 스프라이트 대신 3D 렌더링을 사용하여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선사했습니다. 또한, 게임의 사운드는 단순한 효과음이 아니라 퀄리티 높은 음악과 함께 적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입체음향을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혁신은 당시의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게임 경험을 제공하며 둠을 특별하게 만들었습니다.

둠이 가진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모디파이어(Modifier)의 존재입니다. 이 게임은 사용자가 게임 내 자원을 활용해 자신만의 맵, 적, 아이템, 무기 등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모디파이어는 게임의 수명을 더욱 연장시키고, 둠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데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사용자들은 자신만의 창작물을 공유하고 플레이할 수 있었으며, 이는 게임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다양화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게임의 멀티플레이 모드 또한 둠의 성공을 이끈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둠은 최대 4명까지의 플레이어가 함께 할 수 있는 네트워크 플레이를 도입하여 친구들과의 다중 플레이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이는 당시에는 현상금을 걸고 열리는 LAN 파티와 같은 소셜 경험이 높아진 시대에 적합한 형태로, 이후의 FPS 게임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현재의 소비자들에게 둠이 여전히 어필할 수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클래식한 게임 플레이와 적절한 난이도 조절은 새로운 세대의 게이머들에게도 여전히 매혹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모디파이어의 개념은 현재의 게임 개발자들이 추구하는 오픈 소스와 사용자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둠 커뮤니티가 지속적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는 점은 이 게임의 영향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둠은 게임 역사상의 걸작 중 하나로 기억되며, 그 혁신적인 성격과 사용자 참여의 정신은 현재까지 이어져나가고 있습니다. 2023년 현재에도 많은 게임이 둠의 영향을 받아 제작되고 있으며, 이는 둠이 지닌 불가사의한 매력이 얼마나 지속적이고 강력한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는… 됐고, 나는 우울할 땐 IDDQD를 켜고 둠을 플레이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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