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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발: Tango Gameworks
  • 리뷰 플랫폼: Windows PC / XBOX Game Pass
  • 발매년도: 2023년
  • 장르: (리듬) 액션 어드벤쳐

2023년 새해에 베데스다 소프트웍스 Bethesda Softworks 에서 갑작스럽게 발표 된 액션 게임. 사전 홍보나 개발 정보 공개 같은 것이 일절 없이 발표 당일 발매라는 흔치 않은 행보를 보인 게임이지만, 실제 플레이를 해 보면 게임의 만듦새가 예사롭지 않다는 걸 바로 알아차릴 수 있다. 이 게임은 묘하게도 게임을 이루고 있는 요소 전반적으로 완성도가 매우 뛰어난데, 게임 시스템, 아트 스타일, 음악, 연출, 이야기 전개 모두 어느 하나 오버하는 것 없이 평균 98점/100점 만점의 퀄리티를 유지한다.

리듬 액션과 이를 액션 어드벤쳐 게임과 엮겠다는 발상이 이 게임이 처음은 아니지만, 개발자 관점에서 이 게임을 만든 Tango Gameworks 가 무시무시하게 느껴졌던 것은 다른 부분. 보통 핵심 아이디어에 주화입마 당하여 이도 저도 아닌 결과물을 내놓는 경우가 90%에 가까운 반면, 이 게임은 게임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부분을 확실하게 정하고 결과물을 계속 깎아나간 것 같은 인상을 작품 전반에서 계속 받게 된다. – 게임을 만드는 입장에서 이건 “알지만 실행 못하는” 영역에 가까운 능력인데, 이유는 근본적으로 게임 개발자 자신이 자기가 만드는 게임에 대해 자신이 없기 때문이다. 자기가 만드는 게임에 자신이 없으니 계속 게임을 바꿔나가게 되거든.

사실 이 게임의 제작 총괄 프로듀서인 미카미 신지 Shinji Mikami 는 바이오 하자드와 데빌 메이 크라이 시리즈의 제작자고, 디렉터인 존 요하나스 John Johanas 역시 이블 위딘 시리즈로 이름을 날리고 있었으니 자신의 게임에 대한 신념이 없을리가 만무하지 않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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