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 Project ICKX
- 리뷰 플랫폼: Windows PC / Steam
- 발매년도: 2017.04.28.
- 장르: 플라이트 슈팅
에이스 컴뱃 6 의 발매 이후 에이스 컴뱃 시리즈는 새로움을 찾아 긴 여정을 떠났었고, 그 여정의 과정은 그렇게 성공적이지는 못했다. 그 때문인지, 6이 출시된 이후 다음 작품인 에이스 컴뱃 7이 출시 될 때 까지 무려 12년이라는 긴 기간이 걸렸다.
긴 기간 동안 몇몇 플라이트 슈팅 매니아들은 까짓거 없으면 내가 만든다는 생각으로 어떻게 보면 무모한 시도를 진행하였고, 그 중에는 Project Wingman 처럼 매우 성공적인 마무리를 지은 경우도 나왔다. 버티컬 스트라이크 엔드리스 챌린지 역시 이러한 시도의 결과물 중 하나이다.
이 게임은 Project Wingman과 더불어 에이스 컴뱃 시리즈의 특유의 공중전 감각을 잘 살려낸 게임이다. 가볍고 경쾌한 기체 조종과 더불어, 나름 긴박하게 진행되는 공중전 양상은 에이스 컴뱃 시리즈의 그것과 매우 닮아있다. 다만, 게임의 볼륨은 굉장히 작은 편이다. 공대공 전투와 공대지 전투 2개의 모드를 지원하지만, 두 모두 동일하게 단계에 맞춰 쇄도해 오는 적을 요격하는 웨이브 방식의 게임이 기본이다.
이 게임이 출시되었을 당시 플라이트 슈팅에 목말랐던 매니아들에게는 꽤 어필을 할 수 있었겠지만, 에이스 컴뱃이 출시되고, 스팀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플라이트 슈팅 게임들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는 이 작품을 구태여 찾아 즐길 이유는 별로 없을 것이다. (나는 그냥 라이브러리에 이미 있었던 게임 엔딩 보고 치우기에 가까웠기 때문에 그냥 플레이 한 것이고)